건설현장 혈압측정, 새벽(아침) 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2020. 5. 28. 14:50● 건강

건설현장 혈압측정, 새벽(아침) 혈압 낮추는 방법

 

건설현장에서 일을 해야하는데, 혈압측정시 고혈압이면 현장에서 일을 할 수가 없다.

건설현장은 처음 일을 할 때 안전교육과 혈압을 체크하고 (현장에서 정한) 혈압 기준을 벗어나면 일을 할 수 없다.

(일부현장은, 의사의 소견서를 받아올 경우 현장에서 근무를 할 수 있게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평소 혈압을 관리하고 있지만 이처럼 건강검진 당일 하루동안 일시적으로 잠깐의 시간동안 혈압을 낮추는 방법이 있을까?

 

반드시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140/90을 넘긴 고혈압으로 인해 일을 하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사태를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람의 혈압은 일정하게 고정되어 있지 않고 하루 종일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한다.

심리 상태가 불안할 경우 혈압이 30정도 차이가 날 수도 있다.

혈압 테스트를 하기 전 이런 부분을 관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아는 것이 포인트다

 

검사 당일 이전에는 잠을 푹 자야한다.

사람이 피곤하게 되면 혈압이 올라갈 확률이 아주 높다.

또한 검사 하루 전날에는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음식을 피한다.

여기에는 소금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포함해 매운 음식, 고기, 피클, 술, 커피 및 탄산음료, 기타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등이 포함된다.

검사 한 두 시간 정도 전에 바나나를 먹자.

바나나는 혈류와 심장박동을 조절하는 매커니즘의 일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해질인 칼륨을 포함하고 있기때문이다. 또한 최소 검사 1시간 전에는 카페인과 니코틴을 피하도록 한다. 가급적 커피의 경우 하루 전부터 마시지 말고, 니코틴은 2시간 정도 피하는것이 좋다

 

비트 주스는 일시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실제로 영국의 한 병원에서 시험한 결과, 

비트 주스를 마신 사람은 1시간 정도 지나자 혈압이 떨어졌고 2시간 정도가 지나자 혈압이 크게 낮아졌다고 한다

 

검사 직전에 따뜻한 물을 마시면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작용과 함께 혈압을 상승시키는 소금 속의 미네랄을 배출한다. 

단, 방광에 소변이 많이 들어있으면 혈압이 상승하므로 가급적 방광은 최대한 비우도록 한다